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음)6월 보름 각연주지스님 법문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0-07-30 / 조회수 : 1436

우리는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살자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감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부모은중경]에 보면

    1. 회탐수호:어머니 뱃속에 열달 동안 품고 지켜주신 은혜

    2.임산수고:아기를 이 세상에 출현 시킬때의 고통을 이기시는 은혜

    3.생자망우: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는 은혜

    4.연고토감:쓴것은 자기가 먹고 단것은 자식에게 주시는 은혜

    5.회건취습:마른자리 아기 누이고 젖은 자리 누우신 은혜

    6.유포양육:젖을 먹여 키우신 은혜

    7.세탁부정:더러운 것을 깨끗하게 씻어 주시는 은혜

    8.원행억념:멀리 떠나면 걱정 해주시는 은혜

    9.위조악업:자식을 위해서는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으시는 은혜

  10.구경연민:끝까지 염려하시고 사랑해 주시는 은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새삼 생각하게 합니다. 부모님의 은혜를 까맣게 잊고 사시지는

않으셨는지?

여러분의 자식들이 여러분의 마음을 모르는 것이나 여러분이 부모님의 은혜를 모르는 것이나 부처님의 은혜를 모르는 것이나 다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정말 생각하셔야 할것이 여러분이 잘못 사는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원혼이 되어 구천을 헤매다가 돌고 돌아서 다시 만나게 됩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이 가장 큰 원수가 됩니다. 가장 큰 은혜를 입은 사람이 가장 큰 감사로움을 표현해야 되는, 그런 대상에게 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면 크나큰 재앙이 올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여러분 주변에 가장 가까운 곳에 가장 처절한 원수지간이 있었다고 한다면 그것은 전생에 부모자식이었다는 것입니다. 은혜로움이 하늘을 덮고 땅을 덮는데 그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다면 처절한 원수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 주변에서 여러분을 처절하게 아프게 하는 사람들은 과거생에 전생사에 인연이라고 생각하세요.

부처님 말씀에 따르면 훌륭한 스승은 감사를 가르치고, 은혜를 가르치는 사람이라 했습니다. 자식들에게 감사와 은혜를 가르쳐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절에서 먼저 보시는 분이 인사를 하게 하고 바른기도로 상대를 배려하고 인품도 나아지는 기도를 시키고 있습니다.

기초가 안되면 허물어지듯이 말입니다.

승찬스님의 "신심명"에 보면 "호리유차하면 천지현격이니라".

처음에 털끌만이라도 차이가 있으면 끝에는 하늘과 땅 사이로 벌어진다는 말입니다. 처음 시작할때 바른 기도가 얼마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사람, 넉넉한사람, 덕을 갖추고 양심을 갖추어 가는 수행자 이런 기도라야 바른 기도 큰 보살이 됩니다.

부처님 전에 기도 드리고 예를 다하는 것은 우리가 정성스럽게 올리는 감사의 기도입니다. 부모님에 대한, 스승님에 대한, 나라에 대한, 부처님에 대한 감사의 기도가 있어야합니다.

경전에 보면 나라를 사랑하면 좋은 나라에 태어나고, 부모를 잘 보시면 좋은부모를 만나고, 도반에게 잘하면 좋은 도반, 친구에게 잘하면 좋은 친구를 , 어른한데 잘하면 좋은 어른을 만나고, 남편(아내)에게 잘해야 좋은 남편(아내)을, 부모님에게 잘해야 본인도 자식에게 대접 받습니다.모든게 자기가 하는대로 받습니다.

부처님의 신뢰, 부모의 신뢰, 주변사람들의 신뢰, 이런것을 등지면 배신입니다. 몇십년 기도를 해도 나아지지 않았다면 내가 얼마나 부모님께 정성을 다했는가? 부처님께 얼마나 정성을 다했는가? 얼마나 감사함을 느끼고 왔는가? 한번쯤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감사를 모르면 은혜도 모릅니다.

삶을 살아 가면서 감사가 우리의 숙명이란 것을 기억하시면서 오늘 보름 법회를 마치겠습니다.

 

                                                2010년 7월 26일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 (음)7월 초하루 각연주지스님 법문
이전글 : (음) 5월 보름법회 각연주지스님 법문